본문 바로가기

잡담

보이지 않는 중국 : 잘 교육된 나라와 그렇지 못한 나라

반응형

보이지 않는 중국

세계는 점점 더
두 개의 범주로 나뉘고 있다.
잘 교육된 나라와 그렇지 못한 나라.
잘 교육된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잘 교육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최소한 80%에서 85% 정도의 국민이 흔히 STEM으로 불리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분야를 중심으로 하는 대학 교육을 무리 없이 이수할 수 있는 수준의 교육을 받고 다른 학문 분야, 다른 산업 분야, 다른 언어권과도 높은 수준에서 협업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는지가 선진국의 문턱을 넘을 수 있는 기준이라고 보고 있음.

기존 선진국들은 경제 발전이 수십세대에 걸쳐 천천히 일어났기 때문에 문제를 인지하고 준비할 시간이 충분했지만 대부분의 개발도상국들은 짧게는 2~3세대 만에 급격하게 경제가 발전하여 인적자원 부족에 대한 문제를 인지하고 대응할 시간과 여력이 부족했다.

결국 저임금 일자리는 임금이 너무 높고, 고임금 일자리를 위한 숙련 노동자는 부족하기에 투자자의 투자 유인은 줄어든다. 상당수의 인구가 지하경제로 밀려난다.

중국은 호구제라는 계층 간 이동을 막는 법제도를 통해 출생지에 따라 교육과 복지에 차별을 두는 나라다. 도시 출생의 엘리트 계층은 이미 선진국 수준의 교육과 복지 혜택을 누리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중국은 아직도 도시의 호구를 갖지 못하는 아이가 더 많이 태어난다.

반응형